요한복음 공부

하나님의 아들인 내가 본을 보였다

임중기 2014. 8. 9. 16:42

< 요한복음 공부 제60과>

하나님의 아들인 내가 본을 보였다

본문 말씀 13:12∼20

“저희 발을 씻기신 후에 옷을 입으시고 다시 앉아 저희에게 이르시되 내가 너희에게 행한 것을 너희가 아느냐? 너희가 나를 선생이라, 또는 주라 하니 너희 말이 옳도다. 내가 그러하다. 내가 주와 또는 선생이 되어 너희 발을 씻겼으니 너희도 서로 발을 씻기는 것이 옳으니라. 내가 너희에게 행한 것 같이 너희도 행하게 하려하여 본을 보였노라. 내가 진실로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종이 상전보다 크지 못하고, 보냄을 받은 자가 보낸 자보다 크지 못하니 너희가 이것을 알고 행하면 복이 있으리라. 내가 너희를 다 가리켜 말하는 것이 아니라 내가 나의 택한 자들이 누구인지 앎이라. 그러나 ‘내 떡을 먹는 자가 내개 발꿈치를 들었다' 한 성경을 응하게 하려는 것이니라. 지금부터 일이 이루기 전에 미리 너희에게 이름은 일이 이룰 때에 내가 그인 줄 너희로 믿게 하려 함이로다. 내가 진실로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나의 보낸 자를 영접하는 자는 나를 영접하는 것이요, 나를 영접하는 자는 나를 보내신 이를 영접하는 것이니라.”

본문 분해

12절 내가 너희에게 행한 것을 너희가 아느냐

13절 나는 너희의 선생 또는 주

14절 너희도 서로 발을 씻겨라

15절 너희도 행하도록 본을 보였다

16절 종은 상전보다 크지 못함

17절 알고 행하면 복이 있다

18절 나의 택한 자들

19절 너희로 믿게 하려 함

20절 나를 영접하는 자는 나를 보내신 이를 영접하는 것

인류에게 본을 보이신 예수 그리스도

예수 그리스도께서는 3년이란 공생애(公生涯) 동안의 공개전도(公開傳道)-하늘나라 진리 전도를 12장까지로 마치시고, 13장에서는 제자들의 발을 씻기신 후의 그에 대한 설명이며, 이 부분이 오늘의 공부다.

삼년간의 공생애 동안 예수 그리스도는 하늘 복음을 전하셨고, 우리 인류는 그분의 말을 들었다. 곧 하늘에 속한 예수 그리스도가 땅의 사람들에게 하늘복음을 전하시고, 이제 십자가상의 죽음 앞에서 제자들-나아가 인류에게 발을 씻겨주는, 즉 사랑의 본을 보이시며 최후의 교훈을 하신다.

제자들은 예루살렘 성전 확청 전에 「가나 혼인잔치」에서 예수 그리스도가 영의 능력으로 만든 포도주를 마신 바 있다. 포도주는 피를 상징한다. 피는 생명이므로 제자들의 몸속에는 이미 예수 그리스도의 유전자가 자리하고 있는 것이다. 이러한 제자들에게 예수께서는 발을 씻기신다. 이 과정에서 처음에는 스승의 발 씻기기를 거절하던 베드로가 나중에는 “주여, 내 발 뿐만이 아니라 손과 머리도 씻겨 주옵소서.” 하고 조르기에 이른다. 하지만 예수께서는 “이미 목욕한 자는 발 밖에 씻을 필요가 없다”고 하신다. 또한 “혼인잔치 집에서 물로 만든 포도주를 먹고 거듭난 너희는 나의 피의 생명으로 사는 것”이라 하신다.

제자들의 발을 씻기신 예수께서는 그 의미를 예를 들어 말씀하신다. “하나님의 아들인 내가 너희에게 발을 씻겼다. 그러니 너희도 서로서로 발을 씻기며 사랑하고, 진리를 배우며, 그 진리를 전하며 살라”고 하는 당부(當付)의 말씀이다. 이 말씀을 되새기며 돌아보는 것이 오늘의 공부다.

본문 공부

12절 “저희 발을 씻기신 후에 옷을 입으시고 다시 앉아 저희에게 이르시되 내가 너희에게 행한 것을 너희가 아느냐?”

지난 과에서 공부의 마지막 장면인 ‘저희!’ 제자들의 발을 씻기신 후에 겉옷을 입으시고, 제자들에게 ‘내가 너희에게 행한 뜻을 너희가 아느냐?’고 물으신다.

13절 “너희가 나를 선생이라 또는 주라 하니 너희 말이 옳도다. 내가 그러하다.”

너희가 나를 일컬어 선생! 또는 주(主)라 하는데, 너희 말이 옳다. 정말 너희 말 그대로다.

14절 “내가 주와 또는 선생이 되어 너희 발을 씻겼으니 너희도 서로 발을 씻기는 것이 옳으니라.”

나는 너희의 주인(主)이요, 선생이다. 더 올라간다면 나는 너희를 창조한 창조주다. 또한 앞으로 너희 인류에게 나의 생명을 나누어 주어 그 생명으로 너희를 새롭게 바꿀 하늘의 생명의 근원(根源)인 내가 ‘너희 발을 씻겼으니 너희도 서로서로 발을 씻기는 것이 옳다’는 말씀이다.

15절 “내가 너희에게 행한 것 같이 너희도 행하게 하려하여 본을 보였노라.”

예수 그리스도께서 제자들의 발을 씻기신 때(時)만 하여도 인류는 주종(主從)관계였다. 곧 높은 자리에 앉은 사람에게, 아래 사람이 존경을 표하는 주종관계였다. 그러나 예수 그리스도는 세상에 이런 관계를 새롭게 정립(正立)하는 순간이었다. 곧 사랑의 관계이다. 사랑의 관계를 정립하면,

1) 부모와 자식간의 관계

1) 부부간의 관계

1) 예수 그리스도와 우리 인류와의 관계

예수 그리스도께서 새로 정립한 관계는 서로 서로 사랑으로 발을 씻기는 관계다.

어버이가 자녀의 발을 씻기는 것처럼 내가 너희의 발을 씻겼으니 너희도 서로서로 사람들의 발을 씻기라는 사랑의 관계를 정립하여 주셨다.

16절 “내가 진실로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종이 상전보다 크지 못하고, 보냄을 받은 자가 보낸 자보다 크지 못하니”

예수께서는 여기에서도 ‘진실로진실로’라고 말씀을 시작하신다. 진정한 말씀을 하신다는 말이다.

종(縱)이 상전보다 크지 못함은 당연하다. 보냄을 받은 자(者) 또한 보낸 자(者)보다 크지 못함 또한 당연하다. 이 말씀은 근본(根本)적인 것으로 만고불변의 이치이다.

17절 “너희가 이것을 알고 행하면 복이 있으리라.”

세상에는 근본적인 일들이 있다 즉, 만고불변의 근본적 일들을 알고 서로가 사랑의 관계로 만들어 가면 복이 있을 것이라는 말씀이다.

누구에게나 서로 발을 씻기는 사랑의 관계를 말씀하고 계신다.

18절 “내가 너희를 다 가리켜 말하는 것이 아니라 내가 나의 택한 자들이 누구인지 앎이라. 그러나 ‘내 떡을 먹는 자가 내개 발꿈치를 들었다’ 한 성경을 응하게 하려는 것이니라.”

내가 너희에게 서로 발을 씻기라고 하였지만, 너희 전부에게 해당되는 말은 아니다. 너희 중에서 ‘내 떡을 먹는 자가 내개 발꿈치를 들었다’고 한 성경을응하게 할 자에게는 해당되지 않는다는 말씀이다.

‘내 떡을 먹는 자가 내개 발꿈치를 들었다’는 무슨 말인가?

1) 예수 그리스도의 말씀을 들었던 자(者)

1) 가나의 혼인집에서 예수께서 물로 만든 포도주를 먹는 일에 동참하였던 자(者)로 구분할 수 있다.

곧 예수 그리스도의 생명의 말씀을 듣고, 피의 의미인 포도주를 먹었던 자가 발꿈치를 들어 배반한다는 이야기이다. 곧 가룟 시몬의 아들 유다를 가리키는 말씀이다.

19절 “지금부터 일이 이루기 전에 미리 너희에게 이름은 일이 이룰 때에 내가 그인 줄 너희로 믿게 하려 함이로다.”

앞으로 일어날 일을 미리 너희에게 말하는 것은 그 일이 이루어졌을 때에 내가 그인 줄 너희로 믿게 하려는 것이다.

‘내가 그인 줄 너희로 믿게 하려 함’에서 ‘그’는 누구인가?

여기서 우리가 알아야 할 점이 두 가지 있다.

첫째, ‘예수 그리스도’는 인류를 새롭게 바꾸기 위해 오신 하늘의 생명체(生命體)라는 점. 곧 ‘참 포도나무’라는 점이다.

둘째, 예수 그리스도 자신은 하늘에서 오신 분이어서 머지않아 유다가 배반할 것을 알고 있다는 점이다.

20절 “내가 진실로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나의 보낸 자를 영접하는 자는 나를 영접하는 것이요, 나를 영접하는 자는 나를 보내신 이를 영접하는 것이니라.”

앞으로 십자가상에서 있을 예고의 말씀을 하신다. 정말! 귀중한 말씀을 하시려고 “내가 진실로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반복하여 강조하신다.

‘나의 보낸 자를 영접하는 자는 나를 영접하는 것’에서나의 보낸 자(者)’란 ‘나, 무슨 말인가?

예수 그리스도를 보내신 하나님을 말한다. 즉, ‘나를 보낸 하나님을 영접하는 자는 나를 영접하는 것이요

또 나! ‘예수 그리스도를 영접하는 者는 나를 보내신 이!’ 곧 하나님을 영접하는 것’이란 말이다. 다시 말하여 나를 보내신 아버지와 나는 하나를 말씀하신다.

천우 예배모임 안내

 때 : 매월 두 번째 일요일 오전 10시 30분

: 스피치와 변화 4층

서울 영등포구 영등포동 6가 1-15번지 (영등포 시장 로터리)

1부 예배모임 사회 : 임효성

말씀 하시는 분 : 이기영 목사님, 한장희, 임중기.

2부 신앙 간담 사회 : 정인순

연락처 : 정인순 (011-768-8865)  임중기 (010-6346-3736)

매월 (2번째 일요일) 오전 10시30분시 예배모임이 있습니다.

 10시 30분 오시는 대로 돌아가며 성경을 몇 귀절씩 읽고 11시에 시작합니다. 모임이 끝나면 점심을 같이 하고 해산합니다.

 

지하철 1호선 이용시 : 영등포역에서 하차 후 (롯데백화점 방향)으로 나와 신세계 백화점과 경방필 백화점을 지나 영등포시장 로터리 사거리에서 횡단보도를 건너면 ‘스피치와 변화’ 간판이 보임

지하철 5호선 이용시 : 영등포시장역에서 하차, 4번 출구로 나와 200미터 직진 후 우측 모닝글로리 문구점을 끼고 우회전 하면 ‘스피치와 변화’ 간판이 보임

주차장은 ‘영남 주차장’이용

==========================================================

요한복음 공부 발표 2014년 8월 10일 (비매품)

E-mail : imjoongki@hanmail.net http://cafe.daum.net/1000wooo

電話 010-6346-3736 요한복음공부 발표인 임 중 기

==========================================================